관련링크
본문
안녕하세요.
세상을 바꾸는 작은 실천, 국내구호전문 NGO단체 #희망조약돌 입니다.
11월 19일은 아동학대 예방의 날인 점, 알고 계셨나요?
아동학대 예방의 날은 ‘아동학대’의 예방과 방지에 관해 범국민적인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제정된 법정기념일입니다.
예방의 날로부터 1주간은 아동학대 예방 주간으로 지정되어 있는데요.
WWSF(Women's World Summit Foundation)에서 지난 2000년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제정한
‘세계 아동 학대 예방의 날’을 따라 한국에서도 동일하게 2011년 <아동복지법>에
‘아동학대 예방의 날’에 대한 규정이 신설되며 법정 기념일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미디어에 빈번하게
‘아동학대’에 대한 비극적인 이슈들이 연달아 등장하며,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데요.
아동학대 예방의 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아동학대에 대한 문제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특히, 지난 10일에는 경기 화성시 소재의 한 어린이집에서 남아가 숨진 비극적인 사건이 있었습니다.
숨진 아이는 태어난 지 약 9개월밖에 되지 않은 아동이었습니다.
어린이집 관계자 면담 및 내부 CCTV까지 확인한 경찰은 60대 어린이집 원장을 구속했습니다.
해당 아동이 낮잠 시간에 잠을 자지 않고 보챈다는 이유로,
어린이집 원장이 생후 9개월밖에 되지 않은 피해 아동의 얼굴 위까지 이불로 덮고 베개를 올려 숨지게 한 것입니다.
최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1년 아동학대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아동학대 신고 접수는 5만3,932건으로,
지난 2020년 4만2,251건보다 약 27% 증가하였습니다. 최근 5년의 통계를 보면, 아동학대 신고 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했는데요.
국내 아동학대 사건의 경우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아동학대의 심각성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 사회 곳곳에는 이렇게 드러나지 않고 사각지대에 가려져 고통받고 있는 학대피해아동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학대피해아동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문제로 매 끼니를 챙겨 먹지 못해 영양결핍에 호소하고 있는
결식아동 및 가정 내 어려운 상황으로 인해 성장 시기, 제대로 된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결손아동 등
사회의 틈새에는 고통받는 아동들이 너무나도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해마다 평균 4천 명의 보호대상아동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학대로 인한 사례가 증가하면서 2013년 전체 61%였던 비율이 지난해 77.4%로 크게 늘었습니다.
가장 자유롭게 뛰어놀아야 할 시기에 겪은 경험과 트라우마는 아이들의 삶 전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마음의 상처와 아픔을 지닌 국내 취약계층 아동들의 상처를 회복시키고 나라의 미래이자 희망인 아이들이 더 이상 사각지대에서
고통받지 않기 위해서는 이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다양한 지원프로그램, 더 나아가 어른들의 희망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아동후원단체 희망조약돌은 이러한 국내 취약계층 아동 모두가 건강하게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캠페인 및 지원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학대피해아동의 실태를 알리고, 국내에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학대위험아동 지킴이 서명운동’을 진행하여 국회에 제출하는 등 취약한 환경에 놓인
학대피해아동들이 더욱 안전한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도모하였으며,
취약계층 결손아동들을 위한 정서발달을 적극 지원하여
원예 및 연극, 기초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저소득아동의 학습 및 문화체험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소외계층 결식아동들이 건강하게 성장해나가기 위한 균형 잡힌 영양을 지원하는 외식 지원으로
행복한 추억을 선사하는 등 다양한 국내아동후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동지원단체 희망조약돌은 국내 모든 아이들이 결핍 없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아동후원 캠페인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어려운 경제적 형편으로 인해 소외받고 위축되어있는
국내 빈곤아동지원 캠페인 및 고통스러운 시간에 멈춰있는 학대피해아동을 위한 국내 학대피해아동지원 캠페인 등
희망조약돌은 국내 취약계층 아동들을 위해 투명경영을 기반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나눔이 금액적으로 부담되는 분들의 경우, 3,000원 소액부터 나눔 실천이 가능한 몽땅기부 캠페인을 통해 마음을 더하실 수 있습니다.
대상자에게 100원도 빠짐없이 100%기부, 전액기부되는 몽땅기부 캠페인을 통해 국내 취약계층 아동에게 따뜻한 마음을 더해주세요.
이제는 우리 아이들이 더 이상 고통받지 않을 수 있도록 여러분의 응원의 메시지가 필요한 때입니다.
국내기부단체 희망조약돌은 앞으로도 어려운 성장 시기를 보내고 있는 아동들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활동하겠습니다.